닫기

  동대문구 복지서비스 실무자 연합모임 "동서고금" 모임 5회

박지혜2  |   2019-11-14   |   조회수93  |   추천수0  |   댓글수0

KEYWORD

2019 공유복지분과모임 동서고금회의록

 

목적

동대문구 내 서비스제공영역에서 복지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 수행 및 평가와 관련하여 함께 학습하고 논의하고 싶은 세부주제를 선정하고 학습모임 및 교육, 슈퍼비전을 진행하여 참여자들이 보다 나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또한 지역 내 복지서비스 실무자와의 전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효율적인 운영체계 확립 및 역량강화를 통해 서비스제공 실무자의 성장과 보다 질 높은 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해 발전하고자 한다.

 

일시 및 장소

-일 시 : 20191022() 10:00-12:00

-장 소 : 장안종합사회복지관 1층 강당

-기록자 : 동대문종합사회복지관 박지혜 사회복지사

참석자

-동대문구 내 지역복지관 사례관리사업 실무자 9

참석기관

참석자

동대문종합사회복지관

박지혜, 임인영

장안종합사회복지관

강상묵, 이주영, 노유경

동문장애인복지관

임명섭

동대문노인종합사회복지관

김진효, 최소은

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안이슬

 

회의 내용

1. 강사소개

-서울여자대학교 정소연 교수

 

2. 논리모델에 근거한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1) 논리모델 개요

논리모델 : 개념정의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자원, 기획된 다양한 활동, 성취하고자 하는 변화 혹은 결과 간의 관계를 명확히 이해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시각적인 자료제시 방식프로그램의 전 과정을 논리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도표로 표현한 것

 

논리모델의 기본원리 : 변화이론

-어떻게 그리고 왜 프로그램이 효과적인지를 보여주는 일련의 논리적 근거

-프로그램 활동과 결과 간 관련성을 보여줌

투입

활동

산출

성과

 

논리보델의 활용

-본격적인 프로그램 개발 전 : 주요 내용 및 형식에 대한 스케치

본격적인 프로그램 개발 전

프로그램 개발 과정

프로그램 개발이 종결된 후

주요 내용 및 형식에 대한 스케치

프로그램 요소 간 논리적 연결 점검 및 모니터링 수단

이해 당사자간

원활한 의사소통 수단

-왜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왜 프로그램을 하고자 하는가?

-이러한 접근(개입)이 타당한가?

-기대하는 효과가 발생할 것인가?

 

-왜 프로그램을 하고자 하는가?

-어떤 접근(개입)을 할 것인가?

-담당자는 왜 이 접근(개입)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가?

-어떤 결과를 도출해 낼 것인가?

-실제 기대효과가 발생할 것인가?

 

2) 논리모델에 기초한 프로그램 개발 과정

개발 과정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라(문제)

성취하고자 하는 결과(변화)를 설정하라(성과)

이론적, 경험적 근거 하에 프로그램 활동을 기획하고, 직접적 결과물을 제시하라(근거활동&산출)

핵심적인 투입요소를 제시하라(투입)

논리모델의 기타 구성요소를 작성하라(기타 구성요소)

 

문제 및 욕구의 기술

-지역사회의 욕구=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문제 또는 중요 이슈 사업의 필요성

-사업의 필요성을 제시할 때에는 문제의 심각성과 높은 수준의 욕구가 있음을 강조하되, 신빙성 있는 자료(통계자료, 욕구조사자료, 초점집단 인터뷰 분석가료 등) 제시가 필요

 

목적, 목표 및 성과

-목적은 문제에서 출발하며, 모든 프로그램 요소는 목적과 연결

-목적은 프로그램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바른 변화의 측면에서 기술

-목적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 표적집단, 현재의 욕구 및 문제(성과 및 목표), 수단(프로그램의 내용), 바람직한 미래의 상태(궁극적으로 바라는 바)

 

단기/중기/장기 성과 구분

-성과란 목적이 보다 구체화 된 것으로 프로그램으로 인한 대상자의 행동, 지식, 기술 등에서의 구체적인 변화를 의미

-성과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논리적으로 관련되어 있어야 하며, 대상자 중심으로 설정되어야 함

-성과는 분명하면서 측정가능해야 함

-단기성과 : 프로그램 참여자의 지식, 인식, 기술, 동기, 태도 등의 변화

: 1년 이내의 성과, /장기 성과로 가기 위한 단계적 성과

-중기성과 : 프로그램 참여자의 실천, 행동 등의 변화

-장기성과 : 지역사회의 문화, 사회, 경제적 변화

: 프로그램의 결과로 지역사회 내 발생한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변화, 조직 내 발생하는 정책정, 구조적 변화

 

근거활동&산출

-지역의 욕구에 대해 왜 우리 기관이 개입하여 실천을 해야 하는지(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

-근거(=전략)는 어떻게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가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 구체적인 활동을 선택하여 실행하고자 하는 이유, 선행연구, 실천경험 및 모번사례 등에 기초하여 제시
-산출 중 가장 중요한 대상은 참여자이며, 만족도는 성과가 아닌 산출로 분류

 

핵심적인 투입요소

-투입=자원=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것

: 인적자원, 재정자원, 지식기반, 협력기관의 참여, 물리적 장비&환경 등

 

기타구성요소 : 사업기간, 사업일정, 향후 운영계획 등

 

3) 개발한 논리모델의 점검

-문제와 욕구는 객관적, 실증적 자료에 근거하여 기술되었으며, 개입의 필요성이 충분히 드러나는가?

-성과는 문제 및 욕구과 논리적으로 연결되는가?

-성과를 변화의 관점에서 기술하였는가?

-단기/중기/장기 성과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각각의 성과는 성취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표와 방법을 가지고 있는가?

-프로그램 활동, 내용은 목표한 성과를 성취하는데 적절한가?

 

4)논리모델에 기초한 프로그램 계획 연습

-4, 5회기 모임에서 진행된 논리모델에 기초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교육 내용을 기초로 두 가지 상황에 대한 적절한 단기/중기/장기성과 설정에 대한 논의 및 연습 실시

문제상황 : 저소득측 밀집지역의 부모-아동예방 주사에 대한 지식 및 필요성 인식 희박예방접종을 제 때 맞는 아기의 비율 낮음지역사회 내 높은 수준의 아동의 질병 발병률&건강한 성장 저해

단기성과

중기성과

장기성과

-예방주사에 대한 지식 향상

-아동예방 주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향상

-예방접종률 향상

-아동 질병 발병률의 감소 및 건강한 성장

 

저소득 방임 아동에 대한 야간보호 및 가족관계 증진 프로그램

단기성과

 

중기성과

아동이 야간에 방임되어 있는 시간의 단축

보호 아동의 야간 안전 사고율 감소

결식율의 감소와 신체활동 시간 증가

평균 신체 발달 지수 향상

학교 과제 수행력의 향상 및 학습 시간 증대

기초 학습 능력 향상

부모-자녀 간 대화 및 상호작용 시간의 증대

부모-자녀 간 가족 유대감 향상


댓글 [0]
0 / 1000 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