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본문

[슈퍼비전 활용도구1] 슈퍼비전 이력 질문지 - 서식 첨부

  • 슈퍼비전
  • 최쌤안쌤
  • 이력 질문지
  • 슈퍼비전 도구
  • 공유복지

사회복지조직에서 체계적으로 슈퍼비전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준비단계-시작단계-실행단계-평가단계에 따라 필요한 서식들이 있습니다. 기본 서식들은 이전에 안내한 조직 기반 슈퍼비전-실행가이드북책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서식들 이외에 효과적인 슈퍼비전 실행을 돕는 유용한 활용도구들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슈퍼비전 활용도구는 슈퍼비전 이력 질문지입니다. 이 질문지는 슈퍼비전의 준비단계의 과업인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의 상호이해를 위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슈퍼바이지가 과거 다른 슈퍼바이저와의 슈퍼비전 경험을 슈퍼바이저가 파악함으로써, 앞으로 해당 슈퍼바이지와 어떤 스타일로 슈퍼비전을 해나갈 것인가를 함께 논의하는 기회를 만들게 됩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조직기반 슈퍼비전(최원희.안정선,2024)의 준비단계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제시하는 슈퍼비전 이력 질문지는 영국 전역에서 활용되는 것을 토대로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을 통해 무엇을 파악해야 할지 안내하고자 합니다. 활용하는 방법은 슈퍼바이지가 작성해오게 하고, 슈퍼바이저와 함께 논의하는 것입니다. 집단슈퍼비전으로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슈퍼바이지들이 때론 동료와 다른 스타일로 슈퍼비전이 이루어질 때 의문을 가지기도 하죠. 팀원이 함께 논의하면 자신의 경험을 말하는 것도 더 자연스럽고 이후 슈퍼바이저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슈퍼비전을 하는 것도 개인 맞춤형으로 이해하여 슈퍼비전 만족도가 높아질테니까요.



1. 과거의 슈퍼바이저들을 가장 최근 순으로 모두 나열하세요.

(현재 슈퍼바이저 제외, 신입직원은 실습지도자, 교수나 교사 등의 지도 포함)

과거로부터 최근까지의 슈퍼바이저를 나열하면서 그들의 슈퍼비전 스타일을 생각해볼 수 있다. 슈퍼바이저가 여러 명일수록 이후 질문에서 답하기가 수월하다. , 자신이 원하거나 원치 않는 슈퍼비전 스타일을 스스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현재의 슈퍼바이저에게 전할 수 있게 된다. 현재의 슈퍼바이저를 포함하게 되면, 도움이 되지 않았던 점을 솔직하게 표출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제외하는 것이 좋다.

 

2. 그들의 슈퍼비전 중에서, 그 당시 나의 실천 활동과 전문적 발전에 도움이 되었던 슈퍼비전 스타일은 무엇이었는가?

슈퍼비전에서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도움이 되었던 방법이나 스타일이 어떠했는지를 슈퍼바이지가 적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향후 슈퍼비전에 도움이 된다.

 

3. 그들의 슈퍼비전 중에서, 그 당시 나의 실천 활동과 전문적 발전에 방해가 되었던 슈퍼비전 스타일은 무엇이었는가?

직무수행에 도움이 되지 않은 방식도 방해가 된 스타일에 포함 시키는 것이 좋다. 슈퍼비전이 이루어졌지만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것은, 바쁜 업무 중에 쓸데없는 시간을 보냈다는 의미가 되므로 광범위하게 해석한다면 방해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4. 그 당시 어떻게 대응하였는가? 도움이 될 때와 방해가 될 때 슈퍼바이저에게 내가 어떻게 반응하였는가?

이 부분은 현재의 슈퍼바이저가 슈퍼바이지의 반응태도를 유추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만약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는 슈퍼바이지라면, 슈퍼바이저는 슈퍼바이지의 태도를 보고 유추하지 말고 직접 물어보는 방식을 택하는 것이 유용하다. 또는 좋았을 때는 분명히 표현을 했다고 말하는 슈퍼바이지라면, 무반응일 때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대부분의 슈퍼바이지들이 방해가 되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 불편한 슈퍼비전의 상황에 대해서는 슈퍼바이저에게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는 것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5. 과거의 슈퍼비전 경험들이 현재 나의 슈퍼바이저에게 반응하는데 있어서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가?

슈퍼바이지는 이 문항을 작성하면서 과거의 슈퍼비전 경험들로 인해 현재의 슈퍼비전에 대하여 지레짐작하거나 과잉반응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완전히 분리하여 생각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성찰하게 된다. 그러나 이 문항을 작성하지 못하는 슈퍼바이지도 있을 것이다. 이때는 너무 꼬치꼬치 캐묻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굳이 다루지 않고 넘어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간혹 슈퍼바이지 중에는 제대로 작성하지 않고 빈칸으로 가져오기도 하는데, 이때는 그냥 가볍게 대화하는 형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슈퍼비전 이력 질문지는 슈퍼비전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단계에서 서로를 이해하는 도구에 해당됩니다. 도구는 적절하게 사용할 때만 유용하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이 도구로 인해서 오히려 슈퍼비전이 시작되기도 전에 불편해지는 역효과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최원희.안정선(2024). 조직 기반 슈퍼비전-실행가이드북. p.80~83. 

2. Wonnacott(2012). Mastering Social Work.

※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