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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비전 활용도구3] 선호하는 학습스타일-서식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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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소개할 슈퍼비전 활용도구는 선호하는 학습스타일 이해입니다. 선호하는 학습스타일은 2016년에 이미 이 칼럼을 통해서 소개한 바 있으나, 시작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슈퍼비전 도구로 인식하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서식화하여 첨부하였습니다.

 

슈퍼비전에서 학습스타일을 이해하는 것은 교육적 슈퍼비전의 과업에도 해당되기도 합니다. 특별히 슈퍼비전의 시작단계에서 이를 파악하는 이유는, 슈퍼바이지가 어떻게 배우는 것이 편한지를 파악하여 슈퍼비전 계획서의 수행방법에 적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슈퍼바이지의 선호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이에 맞춰서 진행하고자 하는 슈퍼바이저의 노력이 보여지는 것만으로도 슈퍼비전 관계 시작이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조직 기반 슈퍼비전-실행가이드북'(2024)의 시작단계 참조)

 

그러려면 먼저 슈퍼바이저 자신의 학습스타일을 아는 것이 필요하고, 슈퍼바이지 개인별로 원하는 스타일로 슈퍼비전이 이루어지는가를 성찰해야겠죠. 학습스타일이란 어떻게 습득하는가와 관련이 되므로 학문적 지식의 학습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닌 업무적 습득에도 적용됩니다. 특히 1년 단위로 수립하는 슈퍼비전 계획서는 단순히 업무를 해내는 것에 머무는 것이 아닌 전문가로서 직무적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따라서 역량향상과 관련하여 학습스타일은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라 할 수 있어요.

 

학습스타일은 반드시 도구를 사용하지 않다라도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가 교육적 사정이나 합의과정에서 대화로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스타일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다양한 도구들이 유용하죠. Honey & Mumford(2000)가 제시한 4가지 학습스타일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진행 시 유의사항]

  • - 집단슈퍼비전으로 슈퍼바이저가 진행하며, 슈퍼바이저는 가장 마지막에 자신의 스타일을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 - 단 하나의 유형으로 구분되기 어렵지만 가장 유사한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 - 서로의 특성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 포인트임을 알립니다.
  • 업무나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자신에 대한 성찰과 다른 사람의 객관적 관점을 듣는 시간임을 전합니다.
  • - 개인적인 선호의 영역이며 좋거나 나쁜 유형의 학습스타일은 없다는 것을 안내합니다.
  • - 자신의 기준으로 바라볼 수 있으므로 타인을 판단하지 않도록 하며, 슈퍼바이저가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 - 슈퍼바이저가 부담을 가지지 않도록 레크레이션과 같이 가벼운 분위기로 이끄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진행 방법]

1. 슈퍼바이저가 먼저 진행의 취지와 유의사항 안내

2. 네가지 학습유형을 보여주고 생각한 시간 제공

3. 팀별로 진행할 때는 자신과 유사한 학습스타일을 개인별로 표현

4. 전직원이나 2개 팀 이상일 때는 손들어서 표현하도록 진행

5.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본인의 학습스타일 공유

6. 본인의 학습스타일이 슈퍼비전 관계나 업무적 수행과정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교류시간

 

소개한 학습스타일에만 국한하지 않다고 됩니다. 학습스타일을 결정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고 4가지 유형이 아닌 다른 학습스타일을 말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이 도구에 해당되는 얘기만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슈퍼비전을 진행함에 있어서 슈퍼바이지가 선호하는 스타일을 파악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에 불과합니다. 슈퍼바이지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유연하게 진행해보세요

* 도구활용 및 진행관련하여 궁금한 점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한글서식 파일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참고자료>

1. 최원희.안정선(2024). 조직 기반 슈퍼비전-실행가이드북. 신정. pp.139-141.

※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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