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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비전 활용도구5-서식첨부】 슈퍼바이지 교육적 사정 도구-사회복지사의 직무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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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바이지의 교육적 사정

 

슈퍼비전에서는 슈퍼바이지에 대한 교육적 사정을 먼저 수행하고 슈퍼비전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최샘안샘은 이 부분을 상당히 강조해 왔었는데요. 교육적 사정을 근간으로 슈퍼비전을 한다는 것은 슈퍼비전의 중심과 주요 핵심에 슈퍼바이지의 역량과 성장이 있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교육적 사정이란 무엇일까요? 그야말로 사정을 교육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다는 의미인데요.

 

교육적 사정이란 슈퍼바이지가 직무수행 상에 당면하고 있는 어려움과 욕구,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한 정보를 수렴하고 이를 분석하여 문제해결은 물론이고 슈퍼바이지의 성장과 책무성 이행을 위한 실행계획 방향을 설정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좀 길고 어렵네요. 간단히 정리하자면, 슈퍼바이지의 직무역량과 학습능력을 사정하고 그에 따라 슈퍼비전 계획을 수립하고 계약을 실시하기 위한 전체적인 방향성 수립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슈퍼비전을 시작하면서 슈퍼바이지가 조직의 핵심역량을 갖춘 사회복지 인재로 성장하고 직무를 수행하며 책무성 있게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측면에서 교육적 사정을 해야 합니다.

 

교육적 사정의 방법

 

  그렇다면 교육적 사정은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할까요? 가장 기본적으로는 슈퍼바이지의 관점에서 그들의 욕구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적인데요. 이미 우리는 조직 차원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교육적 사정지 서식에 대해 학습한 바 있습니다. 교육적 사정 질문 목록을 활용한 직접 작성과 인터뷰, 조직의 핵심역량 목록을 활용한 사정방법 외에 표준화된 직무역량 척도를 활용하여 교육적 사정을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번에는 슈퍼바이지 교육적 사정을 위해 활용하는 직무역량 척도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사회복지사들의 직무역량(조직 기반 슈퍼비전 19번째 서식과 도구)인데요. 서울시 노원구 사회복지시설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에 대한 조사를 근간으로 최종 정리한 내용입니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학과의 교육과정을 개편하기 위한 목적으로 노원구에 위치한 H대학 사회복지학과 교수진(슈퍼비전 안쌤 포함)에 의해 수행되었는데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록 제공 : 슈퍼비전 실행에 도움을 주는 도구와 지침

 

슈퍼비전 실행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활용 도구와 서식, 지침은 최원희, 안정선 저자의 지식공유 공간(서울시복지재단 공유복지플랫폼2.0)에서 소개하고 활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본 공간에 많이 찾아 오시고 질문도 남기셔서 저자들과 소통해 주세요. 본 공간을 통해 소개될 도구들은 다음의 목록을 참고해 주세요.

 

<제공 목록>

슈퍼비전 이력 질문지 

슈퍼비전 합의서

선호하는 학습스타일

자기인식 활동1: 전문가 자기인식보고서

자기인식 활동2: 자기지식개발

자기인식 활동3: 편견과 고정관념

슈퍼바이저의 자기개빌을 위한 질문들

슈퍼바이지 업무초기 어려움 분석틀

강점탐구 활동 질문지

스트레스 매핑 질문지

슈퍼바이저의 역량척도

슈퍼바이저 역량 규명 목록

집단슈퍼비전 준비를 위한 확인 목록

집단슈퍼비전 평가를 위한 질문 목록

슈퍼비전 서비스 품질 체크리스트

슈퍼비전 계획서 논의 및 체크리스트

슈퍼바이저를 위한 슈퍼비전 평가 체크리스트

슈퍼바이지의 슈퍼비전 피드백 질문지

사회복지사의 직무역량 : 오늘 소개 도구

사회복지사의 세부직무역량

 

 

19. [사회복지사의 직무역량 체크리스트] 원영희 안정선 배진형(2010)개발

 

<지식 및 기술 영역>

전혀

보유

않음

거의

보유

않음

보통

대체로

보유

매우

많이

보유

1) 사회복지정책이론과 동향

2) 사회복지관련법 및 서비스

3) 대상자 및 지역사회 특성

4) 다문화(문화적 다양성)

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6) 사회복지실천이론 및 모델

7) 인권보장과 옹호

8) 의사소통(경청, 자기표현, 전달 등)

9) 대인관계, 갈등관리 및 중재

10) 팀워크 및 협력

11) 지역사회자원개발 및 활용

12) 문서작성(제안서, 각종 서류 등) 및 관리

13) 정보수집 및 활용

14) 상담 및 면접

15) 사례관리

16) 조사 및 연구

17) 사례분석

 

 

 

<가치 및 태도 영역>

전혀

보유

않음

거의

보유

않음

보통

대체로 보유

매우

많이 보유

1) 긍정적 태도

2) 적극성

3) 책임감

4) 업무 추진력

5) 전문적 자긍심

6) 수용적 태도

7) 투명성과 정직

8) 직업적 정체성과 신념

9) 개방성

10) 윤리적 태도(사회복지윤리 내재화)

11) 시간 및 일정관리

12) 스트레스 내성 및 조절

13) 자기관리(자기이해 및 반성, 자기성찰)

14) 자기개발(자기주도학습, 정보수집)

15) 클라이언트(고객) 중심적 태도

16) 친절과 배려

17) 협력과 팀워크

18) 판단력과 분별력

19) 창의성과 도전의식

20) 조직 목적과 사명의 내재화

21) 조직충성 및 몰입

22) 사회적 민감성(사회변화 인식, 비판의식, 대안모색 등)

23) 객관성과 형평

 

 자아 그렇다면 본 도구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활용방법은 두번째 도구와 함께 설명드릴 께요. 다음 글로 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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