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퍼비전 By 최쌤안쌤
- 2024-12-07
- 49
- 0
- 0
현재 당신의 슈퍼비전 품질 어떠합니까? |
이번에 소개할 부록 내용은 슈퍼비전 품질 체크리스트입니다.
여러분의 슈퍼비전 품질은 어떠합니까?
우리는 어떠한 기준으로 슈퍼비전 품질을 만들어 나가야 할까요?
일반적인 서비스 품질 지표를 참고해서 슈퍼비전에 적용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본 체크리스트는 슈퍼바이저, 슈퍼바이지가 각각 개별적으로 먼저 문항마다 체크를 하고 슈퍼비전 과정평가 회의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정 평가에서 중요한 점은 객관성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보다 개선할 사항을 많이 찾아내야 한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회의를 진행하는 방식은 누구나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기보다는 서비스 품질과 관련한 항목에 초점을 두고 평가하는 것이 적절하겠습니다.
슈퍼비전 과정 평가 : 두려움 없는 조직 기반에서! |
물론 슈퍼비전이라는 역동 상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상, 과정 평가가 충분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조직문화 구축이 과제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수년 전 두려움 없는 조직이라는 책이 조직관리 영역에서 베스트 셀러였는데요. 실제 조직들의 성공요인을 분석한 결과, 구성원들의 심리적 안정감을 기반으로 하는 두려움 없는 조직이 가장 강력한 요인으로 보고된 바 있지요. 두려움 없이 소통하고 실수도 피하지 않고 보고하고 반드시 다루어지는 조직이 슈퍼비전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다음의 품질 지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평가회를 진행하거나 그것이 어렵다면 양적 체크리스트 내지 개방형 설문을 통한 기록 분석을 통해 슈퍼비전의 진행 상황을 검토해 나갈 수 있습니다. 다음의 슈퍼비전 품질 지표 체크리스트는 조성우·안정선·최승희·김상곤(2017)의 프로그램 과정 평가 시, 품질 지표의 예시를 활용하여 슈퍼비전에 맞게 재구성한 것입니다.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슈퍼비전의 성과평가 외에 과정평가를 위한 중간평가회를 진행한다면 균형적이면서 보완 사항을 충분히 정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늘의 부록은 바로 최쌤안썜의 ‘조직 기반 슈퍼비전’ 저서 15번 부록입니다. 서식도 첨부하니 한번 활용해 보세요!!!
부록 제공 : 슈퍼비전 실행에 도움을 주는 도구와 지침 |
슈퍼비전 실행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활용 도구와 서식, 지침은 최원희, 안정선 저자의 지식공유 공간(공유복지플랫폼2.0)에서 소개하고 활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본 공간에 많이 찾아오시고 질문도 남기셔서 저자들과 소통해 주세요. 본 공간을 통해 소개될 도구들은 다음의 목록을 참고해 주세요.
<목록> |
슈퍼비전 이력 질문지 슈퍼비전 합의서 선호하는 학습스타일 자기인식 활동1: 전문가 자기인식보고서 자기인식 활동2: 자기지식개발 자기인식 활동3: 편견과 고정관념 슈퍼바이저의 자기개빌을 위한 질문들 슈퍼바이지 업무초기 어려움 분석틀 강점탐구 활동 질문지 스트레스 매핑 질문지 슈퍼바이저의 역량척도 슈퍼바이저 역량 규명 목록 집단슈퍼비전 준비를 위한 확인 목록 집단슈퍼비전 평가를 위한 질문 목록 슈퍼비전 품질 체크리스트 : 오늘의 서식!!!!!!!! 슈퍼비전 계획서 논의 및 체크리스트 슈퍼바이저를 위한 슈퍼비전 평가 체크리스트 슈퍼바이지의 슈퍼비전 피드백 질문지 사회복지사의 직무역량 사회복지사의 세부직무역량 |
15. [슈퍼비전 품질 체크리스트]
-슈퍼비전 중간평가 활용
조성우 외(2017) 토대로 안정선(2024) 재정리
▶ 서비스 품질 지표 평가 내용
영역 | 평가질문 | 평가내용/개선방안 등 |
1. 인적 자원의 적절성/전문성 | -슈퍼비전을 위한 역량(슈퍼바이지/슈퍼바이저)을 갖추고 슈퍼비전에 참여하였는가? -지속적으로 전문성 및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였는가? | |
2. 물적 자원의 적절성 | -슈퍼비전을 위해 필요한 물적 자원은 모두 투입되었는가? -지원 물적 자원의 양과 유형은 적절하였는가? | |
3. 충분성/충실성 | -슈퍼비전에서 다루어야 할 정보가 충분히 수집되었는가? -계획한 슈퍼비전 내용이 충실하게 진행되었는가? | |
4. 의사소통수준/ 공감 | -상호 의사소통에 어려움은 없었는기? -충분히 상호 공감을 표현하였는가? | |
5. 예의의 적절성/친절 | -상호 존중하며 진행하였는가? -서로를 친절하게 대하였는가? | |
6. 적시성/정기성 | -적합한 시기에 슈퍼비전이 이루어졌는가? -정기적으로 진행되었는가? -빈도는 적절하였는가? | |
7. 유형성/접근성 | -적절한 물리적 환경에서 실행되었나? -접근하기 용이하며 적절한 위치/장소인가? | |
그런데 말입니다. 위의 표는 서비스 품질의 요소를 기준으로 만든 내용이지요? 슈퍼비전의 품질을 구체적으로 거론한 내용은 없을까요? 궁금하셨지요? 그래서 보충적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슈퍼비전 품질 체크리스트 서식 첨부
댓글
댓글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