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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비전활용도구8-서식첨부】슈퍼비전 질 관리 10대 요소 -슈퍼비전 표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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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영역의 슈퍼비전 질 관리 표준은 존재하는가?

 

바로 앞의 최쌤안쌤의 글에서는 서비스품질 기준을 활용한 슈퍼비전 품질 체크리스트를 제시하였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슈퍼비전의 품질을 거론한 구체적인 틀은 없을까요? 선행연구나 외국의 슈퍼비전 표준, 평가체계 등에서 슈퍼비전의 질 관리를 다룬 내용은 없을까요?

궁금하셨지요? 그래서 보충적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영국의 슈퍼비전 질 관리를 위한 표준 지침 소개

 

고민하면서 찾아보니, 영국의 지방정부협의체(Local Government Association)은 모든 사회복지 고용 환경에서 사회복지사가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기관장(고용주)의 공유된 핵심 기대치를 설정하는 표준(The Standards for Employers of Social workers in England, 2020)을 설정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슈퍼비전 평가에 관한 논의가 너무 적어서 자료들을 찾고 정리하는 중인데요, 추후 소개할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놀랍게도 영국의 슈퍼비전 표준에는 슈퍼비전의 질 관리를 위한 지침이 제시되어 있었습니다.

 

영국의 슈퍼비전 질 관리 표준 지침 기관장의 기본 임무

 

영국에서 슈퍼비전 진행과 빈도에 관련한 기관장의 기본 임무로 명시된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기적이고 일관적이며 최소 한 시간 반 동안의 중단 없는 슈퍼비전의 지속성 확인

2. 슈퍼비전 기능이 수행되는지 확인

3. 합의 내용 준수

4. 새로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의 고용 첫 6주 동안 최소 매주- 처음 6개월 동안 최소 격주- 그 이후에는 최소 한 달에 한 번 슈퍼비전 진행

5. 슈퍼비전을 관리하는 정책 확인

6. 해당 정책에 대한 책임을 관리자들과 함께 수행

7. 슈퍼비전의 실제 빈도 확인

8. 슈퍼비전 품질 모니터링의 총 8개 수행 영역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슈퍼비전 질 관리 표준 지침 슈퍼비전 질 관리 10가지 요소

 

특별히 슈퍼비전 질 관리와 관련하여 10가지 표준 요소를 별도로 명확히 제공하고 있는데, 다음의 10가지 요소입니다.


1. 사회복지 슈퍼비전을 조직의 사회복지 책무성 프레임워크에 통합할 것

2. 지속적인 학습과 지식 공유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실천을 반영하도록 할 것

3.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학습 요구 사항을 비판적으로 반영하도록 할 것

4. 전문 역량 프레임워크와 같은 자원 활용 및 능력 평가 및 개발을 지원할 것

5. 학생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영국사회복지사협회(Social Work England)의 전문 표준을 충족하도록 지원할 것

6.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관련 활동의 기록할 것

7. 코칭과 행동 학습 기회를 제공할 것

8. 슈퍼바이저를 위한 정기적인 교육을 제공할 것

9. 슈퍼비전 진행과 문제에 대한 명확한 책임을 할당할 것

10. 직속 관리자 외에 필요시 추가적인 전문 슈퍼비전을 제공할 것을 포함합니다.


영국의 슈퍼비전 질 관리 정책을 활용한 슈퍼비전 품질 체크리스트 제안!


  자아 어떠신가요? 이전 글에서 살펴 본 내용은 슈퍼비전의 기본 실행에 있어서의 질 관리 평가 요소라면, 위의 요소들은 슈퍼비전의 내용과 접근에 관한 구체적인 질 평가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지요? 위의 질 관리 요소들에 대해 질문 형식으로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가 질문을 던지면서 우리의 슈퍼비전의 질을 평가해 보면 어떨지요? 슈퍼비전 최쌤안쌤이 이해하고 활용하기 쉽게 체크리스트 형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슈퍼비전의 품질 관리 체크리스트(영국의 슈퍼비전 표준을 토대로 안정선이 수정/보완/추가하여 개발)2024.12.07

영역

세부 내용

평가내용/개선방안

1, 책무성 기반

슈퍼비전이 조직의 사회복지 책무성 정책에 통합되어 진행되었는가?

 

2. 학습과 지식 공유

지속적인 학습과 지식 공유를 촉진하였는가?

실천에 대한 분석과 성찰을 통해 학습 영역과 과제를 도출하였는가?

 

3. 증거 기반 활용

증거, 연구, 관점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슈퍼바이지 학습 요구에 대응하였는가?

 

4. 전문 역량 기반

슈퍼바이지의 사정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해 전문역량 표준을 활용하였는가?

국가의 슈퍼비전 표준을 기초로 적극 활용하였는가?

 

5. 기본 자격 충족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는 기본 자격을 확보하고 있는가?

 

6. 경력개발계획 수립

슈퍼바이지의 경력개발계획 수립과 반영, 기록 과정은 이루어졌는가?

 

7. 코칭과 학습

코칭과 행동 학습은 슈퍼비전에서 핵심적으로 이루어졌는가?

 

8. 슈퍼바이저 교육

슈퍼바이저를 위한 정기적인 슈퍼비전 관련 교육이 제공되었는가?

 

9. 책임 할당

슈퍼비전 실행을 위한 상호 책임은 명시되었는가?

문제 발생 시 책임 할당은 명시되었는가?

 

10. 추가적 슈퍼비전

필요 시 관리자 외의 전문슈퍼비전은 제공되었는가?

 

11. 슈퍼비전의 지속성

정기적이며 일관적으로 진행되었는가?

기본 시간은 충족되었는가?

기본 횟수는 충족되었는가?

 

12. 슈퍼비전 기능 수행

기본 슈퍼비전 기능은 수행되었는가?

 

13. 합의 내용 준수

상호 간에 합의된 내용은 준수되었는가?

 

14. 슈퍼비전 정책

슈퍼비전 관리 정책을 수립하였는가?

조직의 관리자들은 해당 정책에 책임을 가지고 참여하는가(책임명시)?

 

*서식 첨부

 

나 가 며


  클라이언트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의 질 관리에는 엄격하면서도 정작 그 프로그램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전문성 개발이 시급한 사회복지사를 위한 슈퍼비전의 질 관리를 관심 밖이었던 것은 아닌지요? 사회복지사들의 미래를 위한 일들에 정책적으로 시간을 내고 프레임워크를 만들어 질 관리를 시도해 보시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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