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공부 By 조성우
- 2025-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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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내용에서 설명한 5가지 접근으로 간략하게 작성한 예시를 제시한다. 이 사례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작성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자.
사례 : 우리동네 작은학교 프로그램
소개
「우리동네 작은학교」는 맞벌이, 한부모, 조손가정 등 가족 구조 변화로 인해 방과 후 돌봄 공백을 겪고 있는 아동들을 위한 지역사회 통합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수서동 지역 아동들이 안전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초소규모 커뮤니티 러닝센터를 중심으로 학습지원과 정서 돌봄, 지역사회 연계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총 20회기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첫째, 아동의 일상기술과 과제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기관리 활동, 둘째, 가족 간의 유대감과 협력 행동을 증진하는 가족 참여형 활동, 셋째,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아동의 안전망을 구축하는 체험 및 네트워킹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아동은 학습 능력과 사회성을 동시에 성장시키며, 가족은 정서적 유대감을 회복하고, 지역사회는 공동의 돌봄 책임 주체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게 된다. 성과목표는 ‘아동의 과제수행 역량 향상’, ‘가족의 협력 행동 강화’, ‘지역 내 아동안전망 구축’의 세 가지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아동·가족·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생태체계적 접근이 설계되어 있다. 궁극적으로는 수서동 지역의 돌봄 격차를 줄이고, 모두가 함께 아이를 키우는 마을공동체를 실현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관점' 적용 작성 예시
"우리동네 작은학교" 프로그램은 생태체계적 관점(ecological systems perspective)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생태체계적 관점은 인간 발달과 행동이 개인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체계(개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이다(Bronfenbrenner, 1979). 이 관점은 아동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적 요인을 함께 고려하고, 다층적인 개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수서동 지역의 아동 돌봄 공백 문제는 단순히 아동 개인이나 가정의 문제가 아니다. 이는 가족 구조 변화, 지역사회 공동체 약화, 공공자원 부족 등 다양한 체계 수준의 변화가 중첩되어 발생한 복합적 사회문제이다. 따라서 개별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는 접근으로는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없다. 아동이 속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전체를 하나의 생태적 맥락으로 보고 통합적으로 개입해야 한다. "우리동네 작은학교"는 아동의 방과 후 돌봄 공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정(미시체계)과 학교-마을(중간체계)을 긴밀히 연결하고, 지역 내 공동체 자원과 공공 지원 체계(외체계)를 적극 활용하여, 아동의 발달과 보호를 지원하는 다층적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다중체계적 접근은 생태체계적 관점에 부합하며, 아동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돌봄 역량 자체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하 생략)
'이론' 적용 작성 예시
"우리동네 작은학교" 프로그램은 사회적 자본 이론(Social Capital Theory)을 이론적 기반으로 삼는다. 사회적 자본 이론은 개인이 속한 사회적 네트워크, 신뢰, 상호 규범이 개인 발달과 복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Putnam, 2000). 특히 아동의 성장 과정에서 지역사회 내의 신뢰 관계, 협력 네트워크, 공동체적 지원은 학업성취, 정서 안정,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자원이 된다.
현재 수서동 지역은 맞벌이, 한부모, 조손 가정 증가로 인해 가족 내 돌봄 기능이 약화되었고, 지역사회 내 이웃 간 연대와 비공식적 보호망도 약화된 상태이다. 이로 인해 아동들은 방과 후 시간대에 돌봄 공백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안전, 정서, 학습 측면 모두에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고 있다. "우리동네 작은학교"는 지역사회 기반 초소규모 러닝센터를 통해 아동에게 안정적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또래 및 어른들과의 긍정적 관계망 형성을 지원함으로써 아동의 사회적 자본을 회복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은 새로운 신뢰관계, 협력 경험, 사회적 지지망을 갖게 되어, 개인 발달은 물론 지역사회 통합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이하 생략)
'모델' 적용 작성 예시
"우리동네 작은학교"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조직화 모델(Community Organization Model)을 기반으로 한다. 이 모델은 지역사회 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 기관, 자원을 조직화하고, 지역 구성원들의 능동적 참여를 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Minkler & Wallerstein, 2012). 현재 수서동 지역은 가족 구조의 변화로 아동 돌봄 공백 문제가 심화되고 있으며, 공공 돌봄 자원의 한계와 지역 공동체 기능 약화가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단순한 서비스 제공을 넘어, 지역 학교, 주민, 복지기관, 자원봉사자 등 다양한 주체를 조직화하여 아동 돌봄 네트워크를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우리동네 작은학교"는 초소규모 러닝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을 통합하고, 주민 참여 기반의 돌봄·학습 지원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아동 개별 보호를 넘어 지역 전체의 돌봄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지역사회 조직화 모델의 핵심 원리에 부합하며, 지역 주민이 스스로 돌봄 공동체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촉진할 것이다. (이하 생략)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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