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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평가 사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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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톡톡 실버 디지털교실의 과정평가 계획과 평가보고서이다. 과정평가는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충실하게 운영되는가를 점검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이번 예시는 담당 직원이 자체 평가한 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독자들은 평가도구의 문항이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살펴본 후, 평가 결과도 함께 살펴보기 바란다.


 

📋 톡톡 실버 디지털교실과정평가 계획 

 

1. 과정평가 목적

 

본 과정평가는 톡톡 실버 디지털교실의 운영 전반이 계획에 따라 적절히 수행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과 향후 재운영 시 개선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신청 절차, 물리적 환경, 강사 운영, 참여자 지원 등 서비스 품질 전반을 내부적으로 검토하여 운영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한다.

 

2. 평가방법 및 일정

 

평가 방식은 담당 직원의 자체 점검(Self-assessment)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체 10회기 중 **5회기 종료 후 중간 평가와 10회기 종료 후 종합 평가의 두 차례로 나누어 실시하며, 필요 시 회기별 간이 점검도 병행할 수 있다. 점검 결과는 내부 회의를 통해 공유하고, 향후 유사 프로그램의 개선자료로 활용된다.

 

3. 과정평가 도구

 

과정평가 도구는 톡톡 실버 디지털교실의 운영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자체 체크리스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개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항목은 다음의 영역별로 구성된다.

 

[1] 신청 및 운영 절차

1) 신청절차 편리성

2) 사전 안내의 명확성

3) 참가자 출결관리의 정확성

4) 회기 운영 일정의 준수

 

[2] 물리적 환경 및 기자재

5) 교육 장소의 접근성

6) 교육 공간의 쾌적성

7) 기자재의 적절성

8) 기기 사용의 원활성

9) 보조기기의 충분성

10) 위생 및 안전관리 상태

 

[3] 교육 운영 및 교수법

11) 강사의 전문성

12) 강사의 설명 이해도

13) 교육자료의 적절성

14) 질의응답의 충분성

15) 참여자별 학습 지원의 적절성

 

[4] 운영지원 및 서비스

16) 직원 응대의 친절성

17) 진행 흐름의 매끄러움

18) 간식 및 휴식 제공의 적절성

19) 참여자 의견 수렴 노력

20) 회기 간 연계성과 일관성

 

각 항목은 / 보통 / 아니오또는 5점 척도 등의 간단한 방식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설계하며, 특이사항이나 개선의견을 기록하는 서술형 공간도 함께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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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톡톡 실버 디지털교실프로그램의 5회기 종료 후 실시한 가상의 과정평가 보고서이다. 본 보고서는 내부 직원의 자체 평가에 기반하여, 사전에 설정된 20개 평가 지표별로 우수점과 개선점을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 톡톡 실버 디지털교실 과정평가 보고서

 

- 평가일시: 2025728

- 평가대상: 1~5회기 운영 전반

- 평가방식: 내부 자체평가 (자체 개발 체크리스트 활용)

 

1. 과정평가 목적

본 평가는 프로그램 운영 과정의 적정성과 질적 수준을 점검하고, 후반 회기 운영의 개선점을 사전에 도출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참가자의 접근성과 편의성, 교육 환경, 강사의 질, 운영 전반의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였다.

 

2. 평가방법 및 일정

평가 방법: 내부 실무자 자체 평가지표(20항목) 기반 평가

평가 시점: 전체 10회기 중 5회기 종료 후 중간 평가

평가 방식: 평가지표별로 서술식 기록

 

3. 평가결과 (지표별 우수점 및 개선점)

 

[신청 및 운영 절차]

 

1) 신청절차 편리성

- 우수점: 직원의 전화 및 방문 응대가 신속하고 친절하게 진행됨

- 개선점: 스마트폰이 없는 노인에게 신청 안내 방식이 한정적이었음

2) 사전 안내의 명확성

- 우수점: 일정표와 준비물이 포함된 안내문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웠음

- 개선점: 문자 발송이 일부 대상자에게 전달되지 않아 1차 지각 사례 발생

3) 참가자 출결관리의 정확성

- 우수점: 회기별 출결기록이 철저하게 유지됨

- 개선점: 대리출석이나 사전 연락 시스템은 미비함

4) 회기 운영 일정의 준수

- 우수점: 전체 일정이 계획대로 운영되고 있음

- 개선점: 간혹 기자재 세팅 지연으로 시작 시간이 늦어짐

 

[물리적 환경 및 기자재]

 

5) 교육 장소의 접근성

- 우수점: 복지관 내 엘리베이터 접근 용이, 안내 표시도 충분

- 개선점: 비 오는 날 진입로 미끄러움 우려 있음

6) 교육 공간의 쾌적성

- 우수점: 조도, 냉방, 좌석 배열 등 환경이 편안하게 유지됨

- 개선점: 교실 내 콘센트 수가 부족해 충전기 배치가 제한적임

7) 기자재의 적절성

- 우수점: 기본 기능을 익히기에 충분한 보급형 스마트폰 제공

- 개선점: 일부 기기(2)는 배터리 노후화로 자주 꺼짐

8) 기기 사용의 원활성

- 우수점: 초기 앱 설치 및 연결 과정은 원활히 진행됨

- 개선점: 영상통화 실습 중 기기 오류로 2명 실습 미완

9) 보조기기의 충분성

- 우수점: 터치펜, 돋보기 등 보조도구 활용 가능

- 개선점: 충전 케이블이 회기 중 부족했던 사례가 있었음

10) 위생 및 안전관리 상태

- 우수점: 정기 소독 및 환경 정돈 상태 양호

- 개선점: 전선 정리가 미흡해 일부 참가자의 이동 시 불편함

 

[교육 운영 및 교수법]

 

11) 강사의 전문성

- 우수점: 노인교육 경험이 풍부하고 목소리, 태도, 전달력 모두 우수

- 개선점: 없음

12) 강사의 설명 이해도

- 우수점: 용어를 쉽게 풀어 설명하며, 반복 학습 제공

- 개선점: 인지기능이 낮은 참여자에겐 이해가 어려운 경우 존재

13) 교육자료의 적절성

- 우수점: 단계별 학습지가 체계적으로 구성됨

- 개선점: 글씨 크기가 작다는 의견 일부 있음

14) 질의응답의 충분성

- 우수점: 참여자 질문에 충분한 시간과 답변을 제공함

- 개선점: 질문이 많은 회기에는 진도 운영이 늦춰짐

15) 참여자별 학습 지원의 적절성

- 우수점: 직원 및 강사 모두 개별 지원에 적극적임

- 개선점: 실습 중 일부 대상자는 지속적인 반복이 필요하였으나 보조 인력이 부족했음

 

[운영지원 및 서비스]

 

16) 직원 응대의 친절성

- 우수점: 참여자들의 이름을 기억하고 정중하게 응대함

- 개선점: 없음

17) 진행 흐름의 매끄러움

- 우수점: 회기 흐름이 자연스럽고 쉬는 시간도 적절하게 배분됨

- 개선점: 시작 직전 기기 점검이 미흡했던 회기가 있었음

18) 간식 및 휴식 제공의 적절성

- 우수점: 간식 제공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졌고, 만족도도 높았음

- 개선점: 휴게 공간이 협소하여 일부는 강의실에서 쉬어야 했음

19) 참여자 의견 수렴 노력

- 우수점: 매 회기 종료 후 간단한 소감 나눔 시간을 통해 의견을 수렴함

- 개선점: 별도의 설문조사 도구는 아직 활용하지 않음

20) 회기 간 연계성과 일관성

- 우수점: 각 회기 주제가 일관되고 누적형 학습이 잘 설계됨

- 개선점: 회기별 목표에 대한 안내가 명확히 공유되지 않은 회기가 있었음

 

4. 종합 판단 및 향후 계획

 

톡톡 실버 디지털교실은 전반적으로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강사와 직원의 역량이 돋보인다. 다만 스마트기기 수급과 보조인력 확보가 향후 운영의 질을 좌우할 요소로 판단된다. 향후 회기에서는 기자재 예비 확보, 참여자 맞춤 지원 강화를 우선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첨부자료: 평가 체크리스트 기록지, 참여자 피드백 요약지, 기자재 점검일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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