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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비전 활용도구16] 슈퍼비전 회기별 피드백 서식(솔직한 회기별 평가!/서식첨부)

  • 슈퍼비전
  • 회기평가
  • 상호작용
  • 안정선
  • 최원희
  • 피드백


* 여러분들은 슈퍼비전을 진행하고 슈퍼바이지의 피드백 받고 계신가요?


# 지난 칼럼에서는 슈퍼바이저가 슈퍼바이지로부터의 피드백을 받기 이한 질문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피드백을 받는다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사실 부담스러운 일이지요.

 

# 그러나 우리는 피드백을 받는 일에 보다 익숙해져야 합니다.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

하기 위해 우리는 클라이언트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매우 적극적으로 수집하곤 합니다. 평가와 피드백을 통한 개선이 프로그램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동시에 프로그램의 발전과 전문직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임을 우리는 명확히 알고 있습니다.

 

# 기업은 물론 교육과 복지영역에서도 PDCA평가 순환모델을 활용하곤 하는데요(제가 근무하는 대학에서도 PDCA모델로 모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피드백을 통한 지속적 개선 모델이기 때문이지요.

 

Plan(계획): 사업 목적과 운영계획을 사전에 수립하고, 예상 리스크 요인을 확인, 정리

Do(실행): 사업을 운영, 기록, 관리

Check(점검): 사업 종료 후 성과를 확인하고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점검하고 분석

Act(개선): 다음 운영에 즉시 반영할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실천

 

#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몇 년 전 실시한 K지역 슈퍼비전 현황 조사에서 평가 부분이 매우 취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평가가 없다는 것은 성과 측정 부재, 결과 확인 미비, 피드백 반영 불가능의 의미로 해당 정책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인지, 발전적인 방향으로 가동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없으며 해당 정책을 운영할 의지나 동기가 결여된 것은 아닌지 실망하는 마음도 품게 되었습니다.

 

# 슈퍼비전, 어떤 것보다도 사회복지 조직에서 열린 마음으로 슈퍼바이지를 중심에 두고 상호작용을 통해 책무성을 이행하도록 지원하는 조직 관리 기제여야 할 것입니다. 슈퍼비전이 제대로 운영되고 힘을 받으려면 솔직한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얼마나 솔직하게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을까요? 슈퍼바이지의 성장과 역량 강화에 목표가 있는 슈퍼비전, 그들은 중심에 두고 그들의 의견을 경청해야 합니다.

 

 

슈퍼비전 회기 피드백 서식

 

대상

슈퍼바이지(Supervisee)

목적

본 서식은 슈퍼바이지가 매 회기 후에 감독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슈퍼바이저에게 제공하기 위한 것임

 

1. 회기 기본 정보

논의 일자

 

장소 및 시간

 

슈퍼바이저 성명

 

슈퍼바이지 성명

 

참석자 정보

 

 

 

 

2. 회기(모임) 개요 및 피드백

1) 회기 개요 : 간략한 회기 개요/핵심 내용 요약:

 

2) 슈퍼비전 방식에 대한 피드백

-슈퍼바이지로서 슈퍼비전이 더 도움이 되도록 경험하고 싶은 슈퍼비전 방식의 차이점

(: 논의 시간 배분, 특정 주제 심층 논의, 자료 공유 방식 등)

 

-슈퍼바이지로서 도움이 되지 않았던 슈퍼비전 경험:

(: 특정 개입에 대한 비판, 시간 부족, 슈퍼바이저의 태도 등)

 

3) 개인 적용 및 후속 논의

-개인적 적용 사항

(이번 회기를 통해 배운 것을 실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질문 / 추가 궁금증 / 제안 사항 확인

 

 

 

# 오늘은 상당히 촘촘한 피드백 서식인데요, 바로 슈퍼비전 회기별 피드백 서식입니다. 본 서식은 싱가포르 사회복지슈퍼비전 가이드라인(2021)을 토대로 수정보완 되었습니다.


본 서식은 집단슈퍼비전 시에는 슈퍼바이지들이 각자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거나, 개별슈퍼비전 시에는 회기 종료 시 구두 평가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급하기 슈퍼비전을 종료하기 보다 회기 진행에 대한 충분한 피드백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서식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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