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본문

[똑똑한 책 쓰기 12회기] 책 쓰기 5단계 출간 기획서 작성예시

  • 글쓰기
  • 책쓰기
  • 베스트셀러
  • 출간기획서
  • 원고
  • 출판

[똑똑한 책 쓰기 12회기]

책 쓰기 10단계 중 5단계 출간 기획서 (2) 작성예시

 

 

출간 기획서는 출판사별로 요청하는 형식이 있는 경우, 출판사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해당 형식을 준수합니다.


출판사에서 요청하는 특별 양식이 없는 경우 각자 자유 양식으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출간 기획서 항목별 작성법과 실제 작성예시입니다.

 

1. 책 제목(가제)

 

책 제목은 책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0.3초 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작성합니다.

책 제목은 1개만 적지 않고, 보통 5~10개를 적습니다.

이렇게 작가가 정한 책 제목이 그대로 실제 책의 제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최종 책 제목은 출판사에서 편집자 회의를 통해 결정되지만,

작가 스스로도 여러 가지 가제로 제안해 봄으로 편집자에게 책의 내용을 즉시 알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가제 예시

 

1천 권 독서법의 가제는 직장인 11, 5년 실천 독서법” , “직장인 11, 1천 권 실천기” , “직장인 11 1천 권 프로젝트” 입니다. 

 

 

쉽게 배워 바로 쓰는 사회복지 글쓰기야근을 줄여주는 사회복지사 실천 중심 글쓰기 기술”, “사회복지사 글쓰기 역량 강화 교육”, “사회복지 글쓰기 교실”, “사회복지 문서작성의 비밀”, “사회복지 업무용 글쓰기의 모든 것 등의 가제가 있었습니다.

 

 

2. 저자 소개

 

저자 소개 부분에서는 이력 나열식으로 성명, 연락처, 학력, 경력 등을 적는데요,

저자 소개에서는 나의 모든 것을 다 적는 것이 아니라,

해당 원고와 관련된 전문성을 부각시켜서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 교육책이라면 부모교육에 대한 경력이나 경험, 아동청소년 지도 경험과 지도 결과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등을 강조하고,

독서법 책이라면 독서에 대한 경험이나 독서 관련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경력이나 자격증 등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같은 저자의 책이라도, 책의 분야가 달라진다면 저자 소개도 다르게 작성합니다.

 

 

책에 맞는 저자 소개 예시1

 

1천 권 독서법14년 차 직장인이자 두 아이의 엄마. 하루 한 권 3년간, 1천 권을 읽었다.

오랫동안 몸 바쳐온 직장 생활에 대한 회의, 더 좋은 엄마가 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불만 등이 겹치면서 우울증과 식욕 부진, 불면증에 시달렸다.

정말 죽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시달리던 중 기적처럼 독서의 기쁨을 알게 되어 하루 한 권 책을 읽기 시작했다. 처음 100권을 읽자 불면증이 사라졌고, 300권을 읽자 미웠던 남편과 시어머니가 이해되고 관계도 좋아졌다. 500권을 읽자 삶에 대한 의욕이 다시 타올랐고, 800권을 읽자 책이 쓰고 싶어져 글을 쓰기 시작했다.

 

책에 맞는 저자 소개 예시2

쉽게 배워 바로 쓰는 사회복지 글쓰기저자인, 18년 차 현직 사회복지사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전안나입니다.


종합사회복지관 총무 팀 회계 담당자로 첫 업무를 시작했고, 이후 아동·청소년·가족 복지 업무, 가정폭력 전문상담소 개소 멤버, 구립 지역아동센터 개소, 총무팀장과 총괄과장으로 보건복지부 평가·재위탁 업무 등 사회복지 행정 업무를 다년간 수행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여러 대학교에서 제작한 대학생 대상 실습 매뉴얼과 재단과 학회에서 발간한 비매품 자료집 집필진으로 십여 차례 참여하는 등 다양한 사회복지 업무용 글쓰기를 해보았습니다.


사회복지 글쓰기 외에도 상업 출판사를 통해 1천 권 독서법, 기적을 만드는 엄마의 책 공부, 초등 하루 한 권 책 밥 독서법등 여러 권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한 작가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본명 말고 필명으로 책을 내고 싶으신 분은 출판 계약을 체결할 때 본명과 필명을 따로 구분해서 적도록 되어있으니, 계약 단계에서 정확히 명시합니다.)

 

 

3. 책 분야

 

책 분야는 도서관이나, 서점에 있는 유사 도서와 비교하여 어떤 분야의 책인지를 알려줍니다. 철학 분야인지, 자기 계발서인지, 부모 교육서인지, 소설인지, 에세이인지, 전공 서적인지 등으로 대략 분류합니다.

 

책의 분야에서는 아동 학대, 소진, 글쓰기, 감성, 힐링 등 책의 핵심 키워드를 같이 작성해도 좋습니다.

1개 분야로만 명시할 필요는 없고 여러 분야에 걸쳐있는 책이라면 여러 분야를 작성합니다.

 

 

책 분야 예시

 

1천 권 독서법책의 분야는 직장인 자기 계발서, 독서법, 실용서이고,

 

쉽게 배워 바로 쓰는 사회복지 글쓰기은 전공서적, 사회복지, 글쓰기, 실용서, 업무용 글쓰기, 비즈니스 글쓰기, 문서작성입니다.

 

태어나서 죄송합니다는 독서 에세이, 아동 학대, 트라우마 등의 분야로 분류합니다.

 


4. 대상 독자

 

이 책의 특정 독자, 타깃 독자가 누구인지 서술합니다.


책을 작성하기 전 작가가 설정한 핵심 독자를 적는데요,

청소년·성인·워킹맘·직장인·여성 등 특정 성별이나 연령으로 표시하기도 하고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 책 읽을 시간이 없는 현대인, 1인 가구, 예비 창업자, 작은 가계 창업을 준비 중인 중장년층, 발달 장애 아동을 키우는 엄마 등 인구 사회학적 특징을 표시해도 좋습니다.

 

 

대상 독자 예시

 

1천 권 독서법의 대상 독자는 책을 읽고 싶지만 시간이 없는 20~40대 직장인이고,

 

초등 하루 한 권 책 밥 독서법의 대상 독자는 초등학생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입니다.

 

쉽게 배워 바로 쓰는 사회복지 글쓰기의 대상 독자는 1~5년 차 신입 사회복지사입니다.

 

5. 집필 의도와 시장 분석

 

집필 의도에서는 경쟁 도서 분석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나온 책 중 몇 권을 읽고 같은 분야 책과의 차별성과 내 책의 장점을 적습니다.

기존에 나와있는 책과 내 책이 똑같다면 굳이 출판사에서 내 책을 내줄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같은 주제, 같은 분야의 책이 있지만 내 책이 어떤 점에서 다른지, 차별성이 있는지를 잘 드러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저자가 어떤 의도에서 이 원고를 집필했는지 집필 계기, 책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기록합니다.

저자의 전문성과 연계해서 작성해도 좋고,

기존 시장에 없는 분야의 책이라면 이 책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역할을 강조하며 작성해도 좋습니다. 

 

 

집필 의도 예시

 

쉽게 배워 바로 쓰는 사회복지 글쓰기

 

-사회복지사 업무 중 사회복지 글쓰기업무는 클라이언트 서비스 제공 다음으로 중요하고, 투여 시간으로는 클라이언트 서비스 제공보다 더 많은 시간이 투여되지만, 사회복지 글쓰기를 배우지 못하고 현장에 투입되어 야근과 소진의 원인이 되고 있다.

 

-업무용 글쓰기를 배워본 적이 없는 초보 사회복지사를 위해 저자는, 

글쓰기에 대한 폭넓고 다양한 이해를 돕는 설명과 양식/샘플 제공으로 업무시간 단축 및 업무능력 향상 지원하고자 한다.

 

-초보 사회복지사를 지도해야 하는 선임 사회복지사에게는

글쓰기 지도의 기초가 되는 교재로 활용 가능하다.

 

 

시장 분석 예시

 

쉽게 배워 바로 쓰는 사회복지 글쓰기

 

-업무용 글쓰기 분야 책 중 사회복지사의 업무용 글쓰기에 대한 책은 없다.

 

-시중에 나와 있는 책들은 일반 기업에서 일하는 직장인 글쓰기 혹은 개인의 취미 글쓰기용 책으로 본 책은 사회복지사에 특화된 유일한 책이다.

 

-이 책은 개인 독자를 대상으로 하지만, 예비 사회복지사 대상 대학 교재나, 사회복지 기관별 스터디용으로 단체 구매 수요가 있다.

 

 

6. 책 판매를 위한 계획

 

출판사에서 가장 눈여겨보는 항목인데요, 책 판매를 위한 계획은 말 그대로 저자가 책 판매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할지를 적어주는 항목입니다.


저자가 강의를 하는 강사라면 강의하는 주요 대상과 강의 주제, 강의 빈도 등을 넣어주시고,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등 SNS를 한다면 이웃수나 조회 수 등을 적습니다.

그 외에 출간 후 강의 계획, 출간 기념회, 유명인 추천사, 유명인 sns 노출 등이 가능하다면 적습니다.

 

 

책 판매를 위한 계획 예시

 

1) 연간 강의 300회 이상

 

: 직장인 업무용 글쓰기, 성인 독서법, 성인 글쓰기, 자녀 독서 지도법, 독서토론 진행 등으로, 전국 도서관, 문화센터, 독서모임, 사회복지 기관 출강 가능

 

2) 각종 SNS 홍보

 

: 네이버 카페 책글사람 운영자 (회원수 1,800여명)

 

: 전안나 개인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약 1만 명)

 

: 우리나라 1위 네이버 초등맘 카페 유튜브 말하는 도서관어린이책 소개 진행자

 

3) 홍보 활동 경험 다수

 

: 강의 시 홍보용 포스트잇 제작하여 배부

 

: 카카오 채널로 홍보 문자 발송

 

: 각종 밴드/지인 개별 홍보

 

: 자체 출간 기념 이벤트, 출간 기념회 진행 가능

 

 

 

13회기 칼럼 소개

 

다음 회기 칼럼에서는 초고 쓰기입니다. 초고를 쓸 때 잘 쓸 수 있는 작가들의 글쓰기 노하우 10가지를 공유합니다.

 

 

! 너도 책 쓸 수 있어!

※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