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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서비스 오남용, 들어보셨나요? (글. 배영미)


○ 슬라이드 1

사회복지서비스 오남용 들어보셨나요?

글/ 배영미


○ 슬라이드 2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들은 의사 결정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 슬라이드 3

이용자의 의사 존중?

사회복지사의 우선적 가치?

의도대로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을 떄.

윤리적 딜레마에 빠질 수 있어요.


○ 슬라이드 4

절차, 내용, 범위에 대한 이해 없이 원하는 서비스만 요구하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좋은 실천의 가치에 혼란을 느끼게 됩니다.


○ 슬라이드 5

이용인의 개별화된 서비스 욕구와 의사를 존중하는 것은 매우 중요!

BUT!

욕설, 공격적인 언행, 과도한 서비스 요구를 이용인의 욕구차원으로 인식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


○ 슬라이드 6

규정을 벗어난 부당하거나 과도한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

바로 서비스 오남용에 해당되기 떄문입니다!

서비스 오남용 경험이 많을수록 직무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서비스 질의 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 슬라이드 7

휴먼서비스의 기반은 서비스 이용자와 제공자간 관계!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오남용되지 않는 직무 환경과 제도, 무엇보다 필요하겠죠?


○ 슬라이드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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