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본문

2025-Vol.9 외로움을 예방하기 위한 보편적 공간의 실험: 서울마음편의점

  • 서울마음편의점
  • 외로움
  • 고독


복지브리프 2025-Vol.9 외로움을 예방하기 위한 보편적 공간의 실험: 서울마음편의점

[복지브리프는 서울시복지재단의 연구과제 수행 과정에서 발생되는 별도의 제안사항이나 심층분석결과 등을 공유하기 위해 작성된 워킹페이퍼입니다. ]


외로운 시민이면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서울마음편의점

'외로움 없는 서울'을 조성하기 위해 강북점, 관악점, 도봉점, 동대문점에 개점

서울마음편의점 일러스트 이미지
  • 도봉점 (창동종합사회복지관)
  • 강북점 (꿈의쇼종합사회복지관)
  • 동대문점 (동대문종합사회복지관)
  • 관악점 (성인종합사회복지관)

자세한 내용은 복지브리프를 확인해주세요

SWF 서울시복지재단 SEOUL WELFARE FOUNDATION

서울마음편의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을까?

2025년 3~8월 동안 2만 9천명의 이용자가 방문했으며 다양한 연령이 골고루 서울마음편의점을 방문

이용사 수에 대한 막대그래프, 단위 : 명, 3월 35명, 4월 4,464명, 5월 4,621명, 6월 5,526명, 7월 7,506명, 8월 7,181명
이용자 유형 :연령별에 대한 막대 그래프, 단위: 명, (%), 미성년자 등 777명(2.6%), 청년 1,306명(4.5%), 중장년 7,426명 (25.3%), 어르신 19,824명(67.6%)

누적 이용자수 29,333명

SWF 서울시복지재단 SEOUL WELFARE FOUNDATION

서울마음편의점은 어떤 변화를 만들어냈을까?

서울시가 외로움을 느끼는 시민 누구나 방문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 결과, 많은 시민들이 편의점을 방문하면서 사회적·고립 위험 유형이 다수 발굴
단순공간 이용 및 특화 프로그램 참여자 수에 대한 막대그래프, 단위: 명
  • 3월 단순 공간 이용자수 - 35명, 공간(특화)프로그램 참여자 수 23명
  • 4월 단순 공간 이용자수 - 2,095명, 공간(특화)프로그램 참여자 수 2,968명
  • 5월 단순 공간 이용자수 - 2,646명, 공간(특화)프로그램 참여자 수 2,866명
  • 6월 단순 공간 이용자수 - 3,063명, 공간(특화)프로그램 참여자 수 3,672명
  • 7월 단순 공간 이용자수 - 4,007명, 공간(특화)프로그램 참여자 수 4,690명
  • 8월 단순 공간 이용자수 - 3,908명, 공간(특화)프로그램 참여자 수 3,938명
상담 및 서비스 연계 건수에 대한 막대·선 혼합그래프, 단위: 명
  • 3월 상담자 수 - 0명, 상담 후 서비스 연계 건수 0건
  • 4월 상담자 수 - 230명, 상담 후 서비스 연계 건수 약 70건
  • 5월 상담자 수 - 126명, 상담 후 서비스 연계 건수 약 90건
  • 6월 상담자 수 - 150명, 상담 후 서비스 연계 건수 약 80건
  • 7월 상담자 수 - 182명, 상담 후 서비스 연계 건수 약 100건
  • 8월 상담자 수 - 105명, 상담 후 서비스 연계 건수 약 95건
SWF 서울시복지재단 SEOUL WELFARE FOUNDATION

서울마음편의점이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 외로움을 느끼는 시민 누구나에게 열린 보편적 공간으로서의 수요가 있었다는 것을 확인

    복지관을 이용하지 않던 시민들, 성별•연령•외로움 수준이 다양한 사람들이 편의점을 방문

  • 외로움을 느끼는 다수의 사람들이 스스로 공간 안으로 찾아 들어오게 되는 새로운 방식의 사회적 고립 유형 발굴이 효과적으로 작동

    외로움•고립위험에 있는 사람들을 직접 찾아가는 공급자 중심의 기존 방문형 발굴과의 차별화

향후 더욱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이 서울마음편의점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필요

SWF 서울시복지재단 SEOUL WELFARE FOUNDATION


발간제목: 외로움을 예방하기 위한 보편적 공간의 실험: 서울마음편의점 작성자: 황선영 연구위원 발행월: 2025년 11월 제작: 서울시복지재단 정책연구센터


복지브리프 만족도조사

2025.11.28.~2025.12.26

2025년, 서울시복지재단의 복지브리프와 카드뉴스 구독자들의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본 설문을 실시합니다! 응답하여 주신 내용은 통계분석 외 다른 목적으로 활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리며, 바쁘시더라도 잠시 시간을 내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설문은 약 3분정도 소요될 예정입니다.
  • 본 조사는 익명성이 보장됩니다.
  • 설문에 응답해주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무작위 추첨을 통해 각 회차당 3명을 선정하여 모바일 커피쿠폰이 답례용으로 지급 될 예정입니다.
9차 복지프리프 구독자 만족도 조사 설문 네이버폼페이지 QR코드 이미지

조사주관 및 수행 서울시복지재단 정책연구센터(hwanghs@.seoul.kr)

SWF 서울시복지재단 SEOUL WELFARE FOUNDATION


※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댓글 0